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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산화 - 우리 몸이 녹슬고 있다!!
■ 항산화 - 우리 몸이 녹슬고 있다!!  
    
● 활성산소와 싸우기! (항산화제의 필요성)  
  
활성 산소에 의한 산화적 파괴를 막아주는 물질을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우리 체내의 정상적인 세포에서도 대사과정 중 어느 정도의 활성산소와 과산화물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항산화제도 존재하여 스스로 인체를 방어할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인체에는 SOD(superoxide dismutase) 등의 항산화효소와 비타민 A, C, E, 아연, 철, 셀레늄 같은 항산화 물질이 존재하여 스스로를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체방어기구에 이상이 초래되거나 활성산소의 생성이 방어계의 용량을 초과하게 될 경우 산화적 스트레스가 야기됩니다.  
  
★.항산화제

▲.고분자 항산화제  (분자량 3만 이상)    
SOD, 카탈라아제, 글루타치온 퍼옥시다아제,  G-6-P-D, 퍼옥시다아제  

▲. 저분자 항산화제  (분자량 200~400)    
비타민 A, C, E, B2, 베타카로틴, 카데킨, 폴리페놀, 후라보노이드,  아연, 철, 셀레늄, 구리, 망간, 피크나제놀, 기타 식물영양소 등  
    
인체 내에서는 SOD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40세가 넘으면 SOD의 활성산소 제거 능력은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능력은 신진대사가 원활하고 충분한 영양 공급과 운동이 뒷받침되는 사람들의 경우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SOD를 비롯한 고분자 항산화제는 체내에서 생성이 되지만, 장에서 흡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엄청난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고 있으므로 체내에서 생성되는 항산화제로는 방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저분자 항산화영양소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분자 항산화 영양소로는 비타민 A, C, E,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이 있습니다.

● 항산화제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1) 평소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을 통해 항산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2) 쉽게 산화되어 활성산소를 발생하는 식품 섭취를 피합니다. 옥수수기름, 마가린, 탄 음식 등이 있습니다.
(3) 건강보조식품, 효소제, 비타민제를 통해 항산화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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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일보] 노화의 비밀 산소의 정체 [1]

관리자
2004/03/20

   활성산소는 몸속에서 무슨 짓을 하는가?

관리자
200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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