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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자  [wonyongkore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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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해산소를 피하라(유병팔 박사의 장수 건강학)
카틀러 박사의 이같은 연구결과는 우리 인간의 수명이 다른 동물에 비해 긴 것도 결국 따지고 보면 유해산소에 대항하는 항산화력의 차이에서 비롯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항산화력이라고 하면 매우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처럼 여기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항산화력은 유해 산소,즉 우리들의 세포를 파괴시키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억제하는 힘이다.
우리 인체의 항산화력은 나이가 들면서 함께 쇠약해진다.호흡을 통해 마신 산소의 쓰레기격인 활성산소는 평생동안 계속해서 조성되는데 이를 억제하는 항산화력은 노화와 함께 감소하는 것이다.이는 곧 체내에 유해한 활성산소의 양이 나이 들면서 늘어나게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노화로 인해 수반되는 성인병의 발병을 억제시키면서 동시에 노화 과정 자체를 지연,장수하기를 꾀하려면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의 생성을 어떻게 해서든 줄이는 대신 날로 쇠약해지는 항산화력을 보강해야 한다.

학문적으로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하는 힘을 배가시키는 동시에 항산화력을 증강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곧 장수비결이라고 하겠다.이를 위해 노화학자들은 우리들의 식생활을 통해 활성산소의 나쁜 영향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식이요법을 개발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나이 먹을수록 약화
우리가 늘 음식물을 통해 섭취하는 주요한 영양소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항산화력을 키우는 힘의 원천이 될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특히 비타민E(토코페롤)를 비롯 비타민A,베타―카로틴,비타민C등의 비타민류와 유해한 활성산소를 중화시키거나 소멸시키는 작용을 가진 SOD같은 효소의 경우 항산화효과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국민일보] 1995-03-16 (과학.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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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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